아트센터 예술의 시간은 5월 11일부터 6월 14일까지 정우찬 개인전 《경비원, 나팔수, 도깨비》를 개최한다. 정우찬의 개인전은 예술의 시간이 매년 진행하고 있는 신진작가 공모 "아티스트 프롤로그 2025"의 선정작가 개인전으로 진행된다.
정우찬은 다큐멘터리 장르를 기반으로 사진과 영상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개인전 《경비원, 나팔수, 도깨비》에서 작가는 강원도 춘천의 섬인 중도에 위치한 레고랜드와 중도유적지를 대상으로 그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대립, 갈등, 충돌의 현장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작가는 이들의 대치되는 시선을 중첩하고 교차시킴으로써 독특한 대화적 시선을 형성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영상과 사진 작품을 함께 전시한다.
경비원과 나팔수, 그리고 도깨비는 세 개의 시선이자 발화자를 의미한다. 실제로 일정 기간 레고랜드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작가는 레고랜드를 순찰하는 업무에서 시위대를 마주해야 했다. 이로부터 비롯된 작가 자신, 일터, 동료들의 이야기를 담은 시점은 일인칭의 관점에서 ‘경비원’을 보여준다. 한편으로 작가는 일정 기간 삶의 터전으로의 기억을 강원도에 두고 있으며, 그 땅의 기억을 공유하고 있다. 익숙하고 친밀했던 장소에 관한 관심은 다큐멘터리 감독의 시선에서 레고랜드에 대항하는 시위단체인 ‘나팔수’를 담아낸다. 두 시선 모두 다큐멘터리의 시각적 어법을 성실히 시행하며 저마다의 ‘진실성’을 호소한다. 작가는 극단에서 대치하고 있는 시선을 한데 모아 ‘도깨비’의 자리를 마련한다. 이곳은 레고랜드의 내부와 바깥에서 이중적으로 실존하는 작가 자신의 자리이자, 이곳을 바라보는 관객의 시선과 목소리가 위치할 자리로 남겨진다.
#영상전시 #사진전시 #레고랜드 #춘천 #테마파크 #도깨비 #다큐멘터리 #고조선
_____________
■ 작가 소개
정우찬 Jung Woochan
정우찬은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 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Proxima B》(중간지점, 서울, 2022), 《뻐꾹!》(TINC, 서울, 2022), 《# 메모리얼 을지》(을지예술센터, 서울, 2021), 《 # 메모리얼 을지 x 이프랜드》(이프랜드, 가상전시, 2022) 등의 그룹전에 참여하였다. 청년예술가 지역연계 지원사업 (은평문화재단, 2025), ‘온빛’ 신진작가상(온빛 다큐멘터리, 2024), 청년예술가생애첫지원(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3) 등에 선정된 바 있다.
_____________
■ 전시 정보
아티스트 프롤로그 2025 선정작가 개인전
《경비원, 나팔수, 도깨비》
Ranger, Joseph, Goblin
정우찬 Jung Woochan
2025. 5. 10.(토) – 6. 14.(토)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 4층
주최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
후원 ㈜영일프레시젼
디렉터 주시영
큐레이터 김민경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노지원
에듀케이터 유상아
운영지원 설미숙
글 김민경
음악 Hassan Malik KING SOUTH G 권기백
사진촬영 송호철
그래픽 디자인 박채희
전시설치도움 강지웅 김상하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
서울시 금천구 범안로9길 23, H동
월-금 10:00~18:00 / 토 12:00~19:00 (일요일, 공휴일 휴관)
02-6952-0005
_____________
■ 전시연계프로그램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의 신진작가 공모 선정자 정우찬의 개인전 《경비원, 나팔수, 도깨비》 연계로 아티스트 토크를 진행합니다. 작가의 작품 설명과 제작 과정의 에피소드를 풀어내고, 관객의 시선과 감정을 공유합니다.
■ 아티스트 토크: 우리의 도깨비적 시선
■ 일정: 6월 14일 토요일 15시
■ 진행: 정우찬 작가
■ 대상: 성인
■ 비용: 무료
■ 장소: 아트센터 예술의시간 4층
■ 문의: 인스타그램 @artmoment.doksan DM, ☎02-6952-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