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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 전시 2022 경남작가조명전《백순공 : 선線의 흔적_Traces of the Mind》

전시기간 2022-10-28~2023-02-19
전시장소 경남도립미술관 2층
전시장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용지로 296 지도보기
오픈시간 10:00 ~ 18:00(17:30 이후 입장불가)
<휴관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첫 번째 평일),
1월1일, 설날, 추석
관람료 관람료 : 어른 1000원 단체 700원

무료관람
8세 이하의 어린이, 65세 이상의 노인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장애인과 그 안내인
「청소년 복지 기본법」에 따른 18세 이하의 청소년 단, 19세 이상 중·고등학생 포함
기초수급대상자 및 차상위 계층(증명서 또는 문화누리카드 제시자에 한함)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개별법령에 의하여 입장료가 감면된 자 또는 무료관람 대상자로 지정된 자
국빈, 외교사절단 및 그 수행자
학술연구를 목적으로 출입하는 사람
공무수행을 위하여 출입하는 사람

※무료관람에 해당되시는 분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 등) 국가유공자증, 복지카드 등을 제시하여 주시고 무료입장권을 발권 받아 입장하셔야 합니다.
기관명 경남도립미술관
문의 055-254-4600
웹사이트 https://www.gyeongnam.go.kr/index.gyeong?menuCd=DOM_000003401001000000&pageIndex=1&exhibitKey=1493

상세내용

2022 경남작가조명전《백순공 : 선線의 흔적_Traces of the Mind》

 

경남도립미술관은 경남 지역 미술의 흐름과 미술사적 가치를 연구하는 지역작가조명전의 일환으로「백순공_선의 흔적, traces of the mind」전을 마련하였다. 백순공(1947-2021)은 평생 ‘예술이란 무엇인가’ 라는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물음으로 구상과 추상, 실상과 허상, 실재와 부재, 무한과 유한의 관계에 대해 사유하며 새로운 회화에 대한 가능성을 모색했다.

 

1970년대 「Group-X」를 통해 전위적인 미술을 전개하고 1980년대 <현대미술상황>전에 참여하며, 2000년대 까지 이어지는 「동세대」그룹 활동으로 새로운 회화를 끊임없이 제시해온 백순공은 모더니즘 미술의 회화 매체의 순수함과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이 가지는 저항적 의미를 동시에 수용하고자 했다.

 

작가의 작품 세계 전반을 관통하는 선적(線蹟)형식의 화면은 추상 회화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지만, 모더니즘이 강조하는 회화 매체의 순수함과 시각성의 틀에 매몰되어 있지는 않았다. 형(形), 선(線), 색(色), 행(行)으로 이행되어가는 그의 추상적 양식 내면에는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고 개념화하며 나아가 유동하는 회화의 세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의지가 내포되어 있다. ‘생각임과 동시에 하나의 행위이며 개념형성 활동’이라 할 수 있는 드로잉적 회화의 전개는 그의 작업 세계 전반에 걸친 조형실험의 유효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백순공의 과업을 전기(1974-1994), 중기(1995-2001), 후기(2002-2021)로 나누어 볼 때, 1970년대 재현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조형실험은 형(形), 선(線), 색(色)에 대한 드로잉적 접근을 통해 실제의 재현화 연구, 상징적 추상화 연구, 감성의 형적화 연구 과정을 시각화한다. 이는 구상과 추상의 경계를 무화시키며 이미지에 대한 사유로 확장된다. 전기와 후기의 변곡점이라고 할 수 있는 중기는 인쇄물이나 일상적 사물의 콜라주, 사진을 활용한 드로잉, 판화 등 다양한 매체를 수용하며 적극적인 조형실험을 거친다. 이 시기는 전기부터 중점적으로 지속해온 형식연구에서 점차 주제의식을 강조해 나가는 유의미한 계기로 볼 수 있다. 후기인 2002년부터 화면, 매체, 공간 등에 대한 유기적인 사유와 더불어 화면의 안과 밖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적극적이고 독자적인 형식을 구축한다. 나아가 작품 세계 전반을 관통해온 선적(線蹟)형식의 조형실험은 작가의 수행적 태도로 무수히 반복되며 집적되는 과정으로 이어진다. 

 

작가는 ‘그리는 행위’(Drawing), ‘선적’(線蹟Line traces) 형식, 즉 살아있는(있었을) 몸의 흔적들을 통해 구상과 추상, 순수와 혼합, 평면과 공간 등의 조형적 이항대립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실상과 허상, 실재와 부재, 무한과 유한의 주제 의식을 실체화시켜 나가는 과정을 체득해왔다. 이번 전시는 교육자로서의 삶 이면에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며 묵묵히 고군분투한 작가로서의 ‘깊은 흔적’들을 늦게나마 세상 밖으로 드러낸다. 예술의 형식과 전위의 역설적인 관계를 의식하면서 회화 실험을 전개해온 백순공의 50년 작품 세계가 과거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동시대와 교차 될 수 있는 작가로 이해되기를 바란다. 

 

NO.22_J씨의 산책_J's Stroll_2007_Collage, acrylic on canvas_108×112cm.jpg

                                                J씨의 산책_J's Stroll_2007_Collage, acrylic on canvas_108×112cm

#2022경남작가조명전#백순공#선의흔적#경남도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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