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내주변검색

아카이브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 전시 [쉐마미술관] 《부드러운 인생》

전시기간 2023-04-07~2023-05-21
전시장소 쉐마미술관 전관
전시장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내수로 241 지도보기
오픈시간 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30분
관람료 성인 : 2000원 / 아동 : 1000원
기관명 쉐마미술관
문의 043-221-3269
웹사이트 https://schemaartmuseum.com/
후원 충청북도 청주시

상세내용

Ⅰ. 전시개요 


◾ 전 시  명 :2023 쉐마미술관 기획전《부드러운 인생》

◾ 참여작가 : 박해빈, 이규선, 조민아, 서민정 

◾ 기     간 : 2023. 04. 07 ~ 2023. 05. 21

◾ 장     소 : 쉐마미술관 (청주시 청원구 내수로 241번지)

◾ 주최·주관 : 쉐마미술관

 


Ⅱ. 전시내용


2023 쉐마미술관 기획전 ‘부드러운 인생’


글/ 쉐마미술관 큐레이터 한영애


부드러운 인생 전시는 역동적인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요동치지 않고 자신의 주변에 따뜻하거나 새로운 시각을 새롭게 심어주는 작가들을 초대한다. 일상의 여러 주변부를 살피며 일상의 사건과 이미지를 소재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는 네 명의 작가들은 창작자라는 존재자 외에도 자체로 실존적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 사건과 이미지를 구성하면서 드러내는 그들의 방법론은 구상회화로 구성되며 각자의 세계로의 진입을 꾀한다.


박해빈 작가는 제주도와 청주를 오가며 각인된 이미지와 여러 사건을 회화 안에서 집적해 나간다. 평면의 황영성을 폭로하거나 작은 세필로 조밀한 구성을 재현하거나 하는 그의 작품은 재현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재현의 세계로의 진입을 꾀하며 그 방법론을 실험한다. 자신의 주위에서 이미지를 수집하며 회화의 여러 방법론으로 정진하는 그의 작품은 관객에게 생경함과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서민정 작가는 개의 시선과 자신의 시선을 교차시키며 사건과 이미지를 다룬다. 여러 섬세한 감정의 사건과 마음에 남은 이미지의 덩어리들은 그의 소재로 확정되고 구성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림을 유추할 수 있다. 그는 식물의 야생성과 기원이 담긴 풍경 등을 구성하며 마음의 풍경을 구성하며 켜켜이 쌓이는 동양화 특유의 방법론으로 쌓아가듯 이미지를 드러낸다.


이규선 작가는 반복되는 일상과 왕래하는 풍경 사이에서 자신의 심리적 환경과 공명하는 이미지를 찾아내 표현한다. 무심천의 소용돌이와 청주의 풍경, 인물들은 그의 살풍경하고 건조하지만 살아있는 세계를 유추하게 해준다. 그의 리얼리즘은 그 자신을 여과 없이 보여주기에 빠른 스트로크와 표현을 보여준다.


조민아 작가는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모순과 부조리, 농담이 깃든 상상을 화면에 풀어나간다. 그는 여러 파편적 사건을 구상하고 그것을 표현하며 확장해 나간다. 이러한 화면에서 관객들은 특유의 작업하는 그를 바라볼 수 있으며 작가의 상상 궤도를 보게 된다.


위의 네 명의 작가들이 부드럽게 풀어내는 그들의 인생을 통해 지금의 회화작가들의 세계를 보여주고자 한다.


##전시 #부드러운인생 #기획전 #기획전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