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내주변검색

공모전

한전갤러리 제3회 작가공모

접수기간

진행 2024-04-01~2024-04-30

기관명 한국전력공사
주소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 72길 60 지도보기
문의 02-3456-5096
웹사이트 https://home.kepco.co.kr/kepco/AR/main.do?menuCd=FN10

상세내용

2024년도 한전갤러리 제3회 작가공모

「ART FOR GREEN 展 - 유한의 에너지, 해답을 찾다」

 올해로 세 번째 개최되는 한전갤러리「ART FOR GREEN 展」에서는 ‘기후 위기’라는 전 지구적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을 함께 고민해보고자 <유한의 에너지, 해답을 찾다> 라는 부제로 작가 공모를 진행합니다. 

 예술을 통해 에너지에 대한 개인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낼 역량있는 아티스트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1. 기획의도

 소중한 것들은 유한합니다. 상쾌한 공기, 깨끗한 물, 영원할 것 같은 현재의 순간까지, 항상 곁에 있기에 무한하다 여기지만 사실은 유한하고, 그래서 더 가치있고 소중합니다. 에너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가까운 곳에 존재하며 우리의 일상이 멈추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유한한 것들을 어떻게 소비하고 있나요? 


 한전갤러리는 일상에서 누리는 소중한 것들의 ‘유한성’에 초점을 맞춰 그 가치를 표현하고, 나아가 ‘미니멀리즘’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덜어내는 삶의 방식’에 대해 제안하고자 합니다. 


 지난해 제2회「ART FOR GREEN 展」에서는 <공간에서 공감으로>라는 부제로 기후변화에 대한 공감과 연대의식의 필요성에 대해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유한의 에너지, 해답을 찾다>라는 부제로 에너지 소비 관점에서 기후 위기 문제 해결을 위한 보다 구체적인 질문을 던짐으로써 그 해법을 함께 찾고자 합니다.

 

 궁극적으로 이번 전시가 ‘에너지는 유한하다’는 인식의 변화와,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기 위한 ‘실천과 행동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우리가 소중하고 유한한 것들과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인식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를 이끌고, 행동의 변화는 우리의 미래를 바꿀 수 있습니다. 한전갤러리에서 예술을 통해 개인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낼 역량있는 아티스트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2. 전시/공모내용

 □ 전시명 : 한전갤러리 제3회 기획전시 「ART FOR GREEN 展 - 유한의 에너지, 해답을 찾다」

  ○ 전시 인원 : 5인  ※ 선정작가 5인 대상 그룹전 시행

  ○ 전시 분야 : 장르 제한 없음

  ○ 전시 장소 및 기간 

    - (장소) 한전갤러리 1, 2 전시실(1전시실 : 254m², 2전시실 : 152m²)

    - (기간) 9.25(수) ~ 11.20(수) [8주]

  ○ 주최/기획 : 한국전력공사

 □ 공모주제 

  ○ 주제 : 유한성과 미니멀리즘(택1)

    - (유한성) 무한할 것 같은 존재의 유한성과 가치 재조명

    - (미니멀리즘) 비워냄을 통해 본질을 찾아가는 과정

   * 선정 배경 

    - 에너지의 ‘유한성’을 표현하고 ‘덜어내는 삶의 방식’을 예술을 통해 제안

    - 유한성과 미니멀리즘 요소를 통해 에너지 소비에 대한 개인의 인식과 행동 변화 촉구

 □ 공모 대상

  ○ 만 45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의 예술가    

    - 주민등록상 1979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작가 개인(팀단위 지원 불가)

  ○ 개인·단체전 2회 이상의 경력자

    - 학위 청구전, 학부 졸업 전시는 포함하지 않음 

    - 포트폴리오 제출 시 과거 전시자료(전시확인서, 도록 등)를 포함할 것 

 □ 지원사항    

  ○ 전시지원비 100만원

  ○ 전시공간 제공, 도록 제작, 도슨트, 작가/작품 홍보 지원 등  

□ 공모 일정 및 신청 방법 

  ○ 공모접수 : 2024년 4월 1일(월) ~ 4월 30일(화)     - 최종 선정작 발표 : 2024년 6월 중(개별연락,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신청방법 : 홈페이지 접수 

    - 한전아트센터 홈페이지 內 작가공모 게시글 확인 → 공모신청 → 실명인증 후 파일제출  

 □ 제출서류 (지원신청서와 포트폴리오의 총합 용량이 30MB 넘지 않도록 함)

   ○ 필수 사항

     - 지원신청서 [지정 양식, HWP 및 PDF 파일] : 첨부파일 양식 다운로드

     - 작가 소개 : 인적 사항, 전시 및 수상 경력 등

     - 출품작 소개 : 작품 기획의도, 출품작품 이미지 및 정보, 작품설명

      * 작품 소개 시 공모주제와 관련된 내용으로 기재, 완성작 10점 내외 제출 

     - 포트폴리오 [자유양식, PDF 파일]

      * 기존 작업에 대한 작품 이미지와 캡션/작품설명 혹은 작가노트/과거 전시전경/활동이력을 

        반드시 포함하여 하나의 PDF 통합본으로 제출

○ 선택 사항 (심사 시 참고자료로 활용)  

     - 지원신청서에 작가 본인이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계정명’ 기재 

□ 세부 일정


일 정

세부내용

4월

▪공모 지원 접수 

5~6월

▪1차 서류심사 (제출서류)

▪2차 면접심사 (한전아트센터에서 진행)

 *최종선정자 6월 중 발표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 될 수 있음)

7~9월

▪전시 준비 (간담회, 전시지원금 교부, 전시공간 구성 등)

9~11월

▪전시 진행 (작품 설치 및 철수 포함) 


□ 심사 기준


평가항목

세부 평가 내용

메시지 전달력

▪전시 주제 및 기획의도와 작품 간 부합성, 적절성

예술성

▪심미성과 표현력, 작품의 완성도, 참신성 및 독창성 등 

전시 실행력

▪과거 활동 이력 및 포트폴리오 내용

대중성

▪작품을 통한 관객과의 공감 형성(주목도), 소셜미디어 활용 등 대중과의 소통력

 

3. 공모 선정작가 의무사항

□ 선정된 작품은 한전갤러리 제3회 기획전시「ART FOR GREEN 展 - 유한의 에너지, 해답을 찾다」에 출품해야 하며, 정해진 기간 작품을 전시해야 합니다. 

□ 전시를 위한 작품반입 및 반출의 ‘운송’은 작가가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작가가 부담합니다. (작품반입 및 반출 상세 일정 추후 안내)

□ 간담회 및 개막행사, 공간구성 회의, 작품 설치 등 전시 필수일정에 참여해야 합니다. 

□ 전시 준비 및 진행 시 큐레이터 등 갤러리 담당자와 긴밀히 협력해야 합니다. 

□ 소방 안전법 및 관객 안전 사항을 준수할 수 있는 작품으로 출품해야 하며, 작품 설치, 철수 및 전시 진행 시 한전갤러리 안전 지침 및 안내 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 최종 선정 시 고해상도 작품 이미지, 작가 노트 등의 자료를 제공해야 하며, 본 자료를  

리플릿, 도록 등 전시관련물 제작 및 프로그램 진행, 홍보 등을 위한 사용에 허락해야 합니다.

 □ 의무사항 이행 불가 시 선정이 취소되며, 전시가 불가한 경우 지원금을 반환해야 합니다.

 □ 향후 공모, 전시 진행 과정에 따라 상기 내용 외 세부 의무사항이 안내될 수 있습니다.

4. 유의사항 

□ 한전아트센터 홈페이지 ‘공모신청’을 통한 접수만 가능하며 마감기한 이후 접수불가합니다. (우편, 이메일, 방문 접수 불가)

   ※ 제출 후 파일 수정시, ‘작가공모 게시글-신청확인’ 에서 ‘신청취소’ 후 다시 제출 (기한엄수)  

□ 제출서류에 대한 허위사실 및 저작권 침해, 무단 도용 등 확인 시,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제출내용이 타인의 지적 재산권과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모든 책임은 공모 신청자에게 있습니다. 

□ 서류 불충분 및 결격사유 발견 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 혹은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전시 지원비는 최종 발표 및 선정자 간담회 이후 지급합니다.

□ 추후 도록에 수록된 이미지는 전시 및 회사홍보를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천재지변 및 갤러리 측의 불가피한 사유로 작가공모, 전시진행 일정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출품작이 다음에 해당할 경우, 심사 혹은 최종 선정에서 제외

    - 표절 혹은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한 것으로 인정된 작품

    - 제출한 자료와 실제 작품이 다를 경우 

    - 공모주제와 관련성이 없거나, 한전갤러리 구조 및 안전상 수용, 구현이 어려운 작품 

5. 문의

  □ 전화 문의 : 한전갤러리 ☎ 02-3456-5096,5090~1 (평일, 10:00~18:00)

  □ 이메일 문의 : kepco_gallery@naver.com

  □ 전시공간 참고를 위해 갤러리 운영시간 내(평일 10:00~18:00) 전시실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