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의 상설전시실을 갖추어 화폐에 관한 정선된 자료를 종류별, 시대별로 구분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별전시실 및 회의실을 마련하여 일반에 개방함으로써
지역의 예술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교육기부활동과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국민들이 화폐에 대해 보다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화폐박물관은 앞으로도 화폐의 올바른 사용은 물론 바람직한 화폐문화 증진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장 -
한국조폐공사는 화폐에 대한 국민들의 올바른 인식정립을 위한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1988년 6월 22일 화폐박물관을 개관하였습니다.
화폐박물관은 국민들의 문화적 쉼터로써 우리들의 삶 속에서 희로애락(喜怒哀樂)의 역사를 함께해온 국내외 화폐 및 관련된 사료를 발굴ㆍ연구하고 상설전시와 특별전시 등을 통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화폐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 도움을 주고, 화폐문화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화폐박물관은 4,200평의 부지에 620평의 2층 건물로 4개의 상설전시실과 1개의 특별전시실 그리고 체험학습실을 갖추고 있으며, 14만여 점의 소장자료 중 4,000여 점의 전시물이 시대와 종류별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화폐 천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뿐만 아니라 화폐의 예술적 측면과 세계 각 국의 전통, 문화적 다양성을 배울 수가 있도록 국민을 위한 교육의 장으로서 기능하고자 합니다.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은 화폐의 역사와 가치를 창의적으로 보존, 계승, 공유하는 국민의 박물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