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내주변검색

뮤지엄

제주도 서귀포시 [본태박물관] 안도 타다오의 건축, 전통 공예와 현대 미술의 공존

기관명 본태박물관
주소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 산록남로762번길 69 지도보기
문의 064) 792-8108
웹사이트 http://www.bontemuseum.com/

상세내용

 

bonte (1).jpg

 

본태 (1).jpg

 

● 명칭 : 본태박물관

● 전시기간 : 상시

● 전시장소 : 제1전시관~제5전시관

● 작가소개 : 쿠사마 야요이, 살바도르 달리, 파블로 피카소, 백남준, 로버트 인디애나, 패트릭 휴즈, 페르난도 보테로 등

● 오픈시간 : AM 10:00 ~ PM 18:00 (연중무휴)

● 관람료

제목 없음.png

*복지카드 및 유공자 - 9,000원
*경로 만 65세 이상 - 12,000원
*36개월 미만 무료입장 (관련증빙제시)
*중복할인 불가
*경로, 도민, 장애인 및 국가유공자는 매표소에 관련증빙 제시 必 (본인만 가능)
*제휴할인 - 홈페이지 참조

 

 


천혜의 자연환경을 품은 제주에서 만나는 전통과 현대의 아름다움, 본태박물관입니다.
본태박물관은 ‘本態, 본래의 형태’의 뜻과 같이 우리 본연의 아름다움을 탐구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타다오의 설계로 빛과 물 그리고 콘크리트를 대리석과 같이 표현한 안도 타다오만의 독특한 기법으로 지어진 아름다운 건축물에 파블로 피카소, 살바도르 달리, 백남준, 쿠사마야요이 등 현대미술 거장들의 작품과 소담하면서도 화려한 우리의 아름다움을 담은 한국 전통 공예품들을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으로, 내·외국인 관광객이 필수로 다녀가야 하는 제주도 여행코스 중 하나입니다.
 

bonte (2).JPG

 

 

본태박물관 건축가  [ 안도 타다오 安藤忠雄 Ando Tadao (1941- ) ]
건축계의 노벨상인 프리츠커상(1995)을 수상한 세계적인 건축가로 ‘제주도 대지에 순응하는 전통과 현대’를 고민하며 본태박물관의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노출콘크리트에 자연의 숨결과 따뜻한 색감을 지닌 한국 전통공예품을 담아 담백한 목조 건물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였습니다. 안도 타다오 건축의 단아한 선과 한국 전통 담장이 전통과 현대의 서로 다른 공간을 부드럽게 연결하는 것이 건축물로서의 본태박물관의 특징입니다.
 

제 1 전시관
 
bonte (9).jpg

 

조상들이 사용하였던 수공예품들의 본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전시관으로서 설립자께서 평생 수집해오신 목가구, 소반, 보자기 등이 전시되고 있다. 9층소반타워, 나들이관 등 테마별 다섯 공간으로 분류하여 소장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2층에는 전통 생활공간인 규방과 사랑방을 구현하였고, 화각함과 화려한 여성들의 장신구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1층에는 설립자와 안도타다오의 합작으로 여러개의 소반이 마치 하나의 탑처럼 만들어진 소반타워와 보자기류가 전시되고 있으며, 화려한 자수공예와 조선후가 남,녀 의복의 변천사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제 2 전시관

bonte museum (39).JPG

현대미술과 안도타다오의 건축미를 함께 감상 할 수 있는 제 2전시관은 파블로 피카소, 로버트 인디애나, 살바도르 달리, 패트릭 휴즈, 데이비드 걸스타인, 백남준, 쿠사마 야요이, 페르난도 보테로 등 현대미술 거장의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2층에서 펼쳐지는 산방산, 모슬봉, 서귀포 남쪽 바다의 절경을 통해 주변 자연환경도 하나의 건축요소로 여기는 안도타다오의 건축미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제 3 전시관

bonte museum (9).JPG

 

bonte museum (12).jpg

2014년 쿠사마야요이 기획전시<A DREAM IN JEJU>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뒤 설치미술 2점을 소장하여 보다 많은 이들이 쿠사마야요이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3관에서 상설 전시중에 있습니다. 자신의 정신적인 아픔을 특유의 무한반복 패턴을 통해 풀어낸 [호박]과 전 세계에서 보기 드문 전시인 [무한거울의방-영혼의 광채]가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본태박물관에서 감상 할 수 있습니다. 사면이 거울로 둘러싸인 방에서 100여개의 LED전구가 반사되는 모습을 통해 우주에 떠있는 것 같은 차원이 다른 작품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제 4 전시관

bonte museum (20).jpg

 <피안으로 가는 길의 동반자>라는 주제로 우리나라 전통 상례 문화 전시가 제 4전시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선후기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상례 에 사용되었던 상여, 꼭두 및 영여 등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꽃상여를 사용하는 지역이 남아 있지만, 꽃상여 이전에 사용되었던 목상여가 남아있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전시 중인 목상여는 우리나라에 몇 기 남지 않은 상여 중 하나입니다. 특히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인물꼭두는 상여주변을 장식해주는 부속품으로 민속학적 가치가 높은 유물입니다. 어린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간소화된 현대의 장례의식 속에서 우리 조상들이 얼마나 정성스럽게 망자를 보내드렸는지 돌아보며, 꼭두와 상여의 의미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제 5 전시관

bonte museum (17).jpg

제 5전시관은 기획전시관입니다. 200평의 넓이와 높이 6미터에 달하는 웅장한 규모로,
높은 벽면을 활용한 입체적인 전시 구성에 가장 적합하게 설계되었습니다. 
 
현재 개관 10주년을 맞이하여 특별전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본태아카데미

뮤직홀.jpg

각계저명인사들의 문화예술 전문 강좌를 통해 제주 문화 뿐만 아니라 우리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평생교육의 장으로 본태아카데미를 운영되고 있습니다. 본태아카데미는 강의를 듣는것뿐만 아니라 자선바자회를 매년개최하는 등 회원간의 소통 및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며 제주도를 대표하는 문화프로그램으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본태박물관#안도다다오#쿠사마야요이#전통과현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