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내주변검색

뮤지엄

서울시 관악구 서울대학교미술관 Seoul National University Museum of Art

기관명 서울대학교미술관
주소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미술관 지도보기
문의 (02)880-9504
웹사이트 http://www.snumoa.org/

상세내용

서울대학교미술관.jpg

 

서울대학교미술관은 학내 구성원과 일반 대중들의 창의성 함양을 위한 친절한 동반자입니다. 

서울대학교미술관은 한국 현대미술의 중요한 궤적과 의미 있는 움직임을 깊게 조망하고 추동합니다. 

서울대학교미술관은 예술의 가치와 역할, 그리고 가능성을 진작시키는 열린 교류의 장입니다.

 

 서울대학교미술관은 항상 새롭고 독창적이며 시대를 반영하는 예술을 선보이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2006년 ‘현대미술로의 초대’전을 시작으로 개관한 서울대학교미술관은 동시대 미술의 흐름, 사회적 이슈, 미술관의 역할 등 시대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전시, 행사,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왔습니다

국내 최초의 대학미술관인 서울대학교미술관은 그 전신을 1946년에 개관한 서울대학교 박물관 현대미술부에 두고 있습니다. 박물관 현대미술부는 1995년 서울대학교 5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미술관 건립 준비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해 삼성문화재단이 건립 기증 협찬을 확정하고, 1996년 네덜란드 건축가 렘 쿨하스(Rem Koolhaas)의 설계를 시작으로, 2005년 7월 완공되었습니다. U-Glass를 외부마감재로 선택하여 철골 트러스 구조가 노출된 미술관 건물은 언덕의 지형을 이용하여 공중에 떠있는 거대한 조각 작품을 연상시키는 독특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상 3층, 지하 3층으로 연면적 1,357평, 높이 17.575m의 미술관은 일반적인 전시‧공연장 형태에서 벗어나 내부의 공간이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도 각각의 공간 특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동적이며 도전적인 공간은 현대 예술의 새로운 시도를 위한 다양하고 참신한 프로그램 기획을 가능하게 합니다.

서울대학교미술관은 2006년 박물관에서 독립하면서 총 303점의 소장품을 이관 받았습니다. 그 이후 꾸준히 소장품 수를 늘려갔으며 현재 700점 이상의 소장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록 그 수는 많지 않으나, 수집된 소장품은 한국 근‧현대 미술의 궤적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작품들로, 회화, 조각, 드로잉, 판화, 뉴미디어, 공예, 사진, 서예, 디자인 작품들을 총망라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미술관은 소장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하며 확충하기 위해 미술관 본연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연장선상에서 미술사적 의의를 가진 작품들은 물론, 자신만의 확고한 세계관을 가지고 지속적 으로 이를 확장, 발전시키는 젊은 예술가를 발굴, 지원하며 그들의 작품을 소장하고자 합니다.

문턱 높은 미술관의 이미지에서 탈피하고자 서울대학교미술관은 어린이 워크숍, 관악구민을 위한 현대예술문화강좌 등 예술 관련 강좌를 개설하여 난해한 현대미술의 길라잡이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대학 부속기관으로서의 교육적 역할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및 대학 구성원들을 위한 열린 미술관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시간 화-일 10:00-18:00 (월요일, 개교기념일(10월15일), 1월 1일, 구정 당일, 추석 당일, 전시준비기간은 휴관)

관람료 무료

연락처 및 주소 대표전화 (02) 880-9504 / 이메일 info@snumoa.org / 주소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미술관

 

 

 

#서울대학교미술관#관악구#서울대#미술관#서울대미술관#서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