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내주변검색

뉴스

'우리는 왜 구음 장단에 주목했을까?' 노름마치예술단 'COREA꼬레아' 과정공유 플랫폼

기관명 (사)노름마치예술단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덕로125번길 23-33 지도보기
문의 02-323-2257 / juhongman@gmail.com
웹사이트 https://blog.naver.com/machinoreum

상세내용

’COREA꼬레아과정공유 플랫폼

 

 

사단법인 노름마치예술단(1993년 창단, 사회적기업)은 한국전통음악의 독창적인 음악어법(장단, 호흡, 시김새)을 통해 우리 시대에 부합하는 전통음악을 추구한다. 한국 음악의 전통적 틀을 유지하면서 동시대 사람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우리 음악을 지향하며, ‘노름마치만의 다양한 레퍼토리를 신명과 열정의 무대를 통해 관객과 소통하고 호흡하며 감동을 전하고 있다. 또한 New Wave Korean Music Group을 슬로건으로 우리 소리의 DNA를 세계에 퍼뜨리며 해외 유수의 페스티벌 및 극장 무대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다.

 

 

()노름마치예술단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19 공연예술중장기창작지원사업에 선정되어, ‘COREA꼬레아 & 세계음악여행 SSBD’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COREA꼬레아프로젝트는 전국의 타악명인을 만나 사라져가는 전통음악 유산인 구음장단의 발자취를 탐색하고, 구음 장단을 새로운 창작곡에 활용함으로써 동시대 음악 현장에서 전통음악을 실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음악적 지식을 이해, 교육, 전승하는데 중요한 도구였던 우리나라 구음장단은 20세기 미디어 기술이 발달하면서 구전심수라는 전승방식이 사라져감에 따라 그 존재와 역할이 점점 퇴색해져갔다. 따라서 본 단체는 전통적인 맥락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구음장단의 의미와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동시대 환경에서 연행되고 있는 구음장단의 모습을 탐색, 더불어 미래의 새로운 음악환경에서 구음장단이 연속적으로 실천해나갈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국내 전문가들과의 인터뷰, 인도 구음 전문가와의 워크샵, 컨퍼런스, 공연 등을 통해 구음장단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그를 음악창작에 접목시켜 중요한 유산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 있어서 대중들과도 그 경험을 나누고 소중한 유산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으로 이 플랫폼을 오픈하였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구음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노름마치 예술단 공연예술중장기창작지원사업 과정공유 블로그

>> https://blog.naver.com/machinoreum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중장기공연창작지원 #공연예술중장기창작지원사업 #노름마치예술단 #전통구음방식 #구음장단 #구음심수 #과정공유플랫폼 #COREA #꼬레아

목록